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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수.수출 전망치도 '100 웃돌아 2분기 제조업 경기 회복에 대한 기업들의 기대감이 2년 만에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산업연구원은 국내 제조업체 2분기 시황과 매출에 대한 전망치가 각각 100, 102를 나타내며 2022년 2분기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는 지난달 11~22일 제조업체 1500곳을 대상으로 경기실사지수(BSI)를 조사한 결과다. BSI는 100을 기준으로 200에 가까울수록 전 분기 대비 개선을 전망하는 기업이 많고, 0에 가까울수록 경기 악화를 전망하는 기업이 많음을 의미한다. 시황 전망은 1분기(90)보다 10포인트 개선됐고, 매출 전망은 8포인트 높아지는 등 부문별 조사에서 증가 폭이 컸다. 이 밖에 내수(101)와 수출(102) 전망치가 100을 웃돈 가운데, ...
지난 1분기 국내 제조업이 악화한 가운데, 제조업체들이 2분기엔 경기가 개선될 것으로 전망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산업연구원은 국내 제조업체 1,500곳을 대상으로 1분기 현황과 2분기 전망을 조사한 제조업 경기실사지수(BSI) 조사 결과를 오늘(14일) 발표했습니다. BSI는 기준선인 100보다 높으면 지난 분기와 비교해 개선을, 100보다 낮으면 악화 ... 업종의 경기가 떨어진 가운데, 특히 디스플레이와 무선통신기기, 일반기계, 철강 등 업종에서 지수가 두 자릿수로 떨어져 하락 폭이 컸다고 덧붙였습니다. 올 2분기 경기는 밝을 것으로 전망됐습니다. 시황이 100, 매출이 102로 집계돼 모두 2022년 2분기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유형별로 ICT 부문과 소재 산업은 8분기 만에, 기계산업은 4분기 만에 BSI ...
... 별도로 지난해 11월 KG모빌리티(舊 쌍용차)와 공동으로 전기차 배터리 공장 신설과 관련한 협약을 맺기도 했다. BYD는 KG모빌리티의 창원 엔진공장 부지에 전기차 배터리 팩 공장을 설립하기로 하고 여기서 생산된 배터리를 토레스 EVX와 금년 하반기 양산 계획인 전기 픽업트럭 O100에 탑재할 예정이다. 한편 BYD는 현재 국내에 전기트럭, 전기버스 및 전기지게차 등 상용차를 GS글로벌과 협력해 판매 중인데 특히 BYD 전기버스 'eBUS-12'는 지난해에 2022년 대비 275% 증가한 330대를 판매하여 상용차 수입 8위를 기록했다. ? 르노, 부산시와 미래차 생산설비 투자 위한 MOU 체결 르노자동차코리아(이하 르노코리아)는 향후 7천억원을 투입하여 부산공장을 미래차 생산기지로 전환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는데 ...
... 인프라 및 EPC 투자 확대에 따른 기계류 수요 확대로 양호한 실적을 유지하고 있지만, 내수는 경기침체 장기화 우려와 고금리, 고환율 지속에 따른 금융 불안이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2022년 하반기부터 이어진 반도체 업황 부진 등으로 기업들의 투자수요가 크게 위축되어 감소세가 지속되고 있다. 생산은 수출 회복세에도 불구하고 주요 수요산업의 경기 위축으로 내수가 크게 부진하여 ... 중남미 등 주요 수출국의 생산설비 확충 및 기반시설 재건을 위한 인프라 투자 확대로 건설중장비, 산업기계 등 일반기계 완제품 및 부품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2023년 하반기 해외 엔지니어링 대규모 프로젝트 계약 체결3) 또한 2024년 일반기계 수출 확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내수는 제조업 경기가 하반기부터 점차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
... BSI는 기업 설문조사 결과를 긍정·부정 응답으로 나누어 0~200 사이에서 수치화한 것으로, 100을 기준으로 부정 응답이 많을수록 낮아지고 긍정 응답이 많을수록 올라간다. 시황 전망 BSI는 포스트 코로나 기대감이 커졌던 2022년 2분기 101을 기록한 이후 7개 분기째 100 미만을 기록 중이다. 지난해 2~4분기엔 계속 95를 유지하며 100 이상으로 반등 ... 꼽았다. 국내외 수요 부진(31.1%)과 자금경색 심화(17.4%), 글로벌 공급망 불안 가중(13.5%) 등 응답이 뒤따랐다. 다만, 올 한해 연간으로는 제조업 체감경기가 나아지리란 전망이 우세했다. 응답 기업의 30.5%는 올 상반기 중, 26.7%는 하반기부터는 시황이 개선하리라 봤다. 올해 더 나빠지거나(27.1%), 작년과 비슷하리란(4.1%) 부정 응답이 상대적으로 ...
... 전반적으로 부진 지난 1월 1일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2023년 12월 및 연간 수출입동향'에 따르면 연간 반도체 수출액이 986억 3천 4백만 달러로 전년대비 23.7% 감소했다. 우리 반도체 수출은 2022년 하반기부터 급격하게 나빠지기 시작해서 2023년 1월부터 10월까지 계속 전년 동월대비 감소하다가 11월에 겨우 증가로 전환되었다. 코로나 팬데믹 기간에 차량용 반도체와 시스템 반도체 공급 부족 현상, 그리고 화상회의와 온라인 수업 등이 늘어났고 비대면 사회로 전환이 빠른 속도로 이루어져 2022년 초반까지는 반도체 수요가 증가했다. 하지만 팬데믹이 진정되면서 이러한 특수가 줄어들게 되었다. 게다가 주요국들이 물가안정을 위해 금리를 인상하고 긴축재정으로 전환하면서 소비심리가 위축되었고 이로 인해 IT 기기 ...
[앵커] 지난해 삼성전자의 영업이익이 세계 금융위기 이후 최저를 기록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습니다. 다만 반도체 수요가 살아나면서 실적은 점차 개선되고 있는데, 올해는 어떤 흐름이 전망되는지, 김지숙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삼성전자가 발표한 지난해 잠정 영업이익은 6조 5,400억 원. 지난 2022년보다 85%가까이 줄어든 수치입니다. 연간 영업이익이 10조 ... 관심은 지난해 하반기의 회복세가 올해로 이어질지입니다. [김양팽/산업연구원 전문연구원 : "PC나 스마트폰이 (수요에서) 커다란 반전을 보일 기미가 보이지 않기 때문에 상반기보다는 하반기에 실적이 더 개선될 것으로 (보입니다)."] 결국, 반도체 수요는 스마트폰 등 IT기기 소비에 달려있는데, 세계 경기 상황에 따라 우리 반도체 산업의 성과가 결정될 전망입니다. KBS ...
이은창 산업연구원 시스템산업실 연구원 1. 조선산업 현황과 주요 이슈 우리나라 조선산업이2021년과 2022년에 대규모 수주를 하면서 새로운 호황에 대한 기대가 커졌다. 물량으로 본다면 2010년 이후 2013년을 제외하고 가장 많은 수주였다. 2년간의 풍부한 수주로 2023년에는 시황 조정을 예상했는데, 2023년 11월까지 누적 수주량은963만CGT을 기록했다. ... 해운산업을 포함하여 2024년부터 시행하고 FuelEU Maritime은 2025년부터 시행될 예정이어서 관망세가 지속되는 것은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또한 주요 엔진메이커는 2024년 하반기에서 2025년에 암모니아를 연료로 사용할 수 있는 엔진의 상용화를 목표로 기술을 개발 중이어서 기술이 안정화되는 1~2년을 고려하면 조만간 노후 선박의 대규모 교체가 발생할 것으로 ...
파운드리 경쟁, 2025년부터 한국.대만.미국.일본 4강 체제 전망 중국 바짝 쫓고 있는 메모리 기술…격차 벌리려면 AI향 초격차 기술로 기업은 투자와 R&D로, 정부는 인프라 지원으로 반도체 생태계 구축 필요 삼성전자가 27일(현지시간)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개최한 '삼성 파운드리 포럼 2023'에서 삼성전자 파운드리사업부 최시영 사장이 기조연설을 ... 3nm 보다 앞선 공정이다. 7nm를 생산중인 인텔은 연말 3nm 양산에 돌입하고, 내년 1분기부터는 1.8nm 웨이퍼를 생산 라인에 투입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당초 인텔은 내년 하반기 2nm 제품을 양산할 계획이었으나 6개월 이상 앞당겼다. 인텔의 계획대로 1.8nm가 양산 단계에 돌입할지는 미지수이지만, 경영진이 직접 나서 파운드리 로드맵을 밝혔다는 것은 그만큼 ...
... 경기 회복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수요가 되살아나야 하는데 개인 소비심리 위축이 지속되고 기업 투자도 지연되어 단기간에 회복은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장기적으로는 AI, IoT, 자율주행 자동차 등 신기술 발달에 힘입어 반도체 시장은 과거보다 빠른 성장을 지속할 것으로 예상된다. 1. 들어가며 지난해 하반기부터 우리나라 반도체 수출이 감소하기 시작해서 지금까지도 어려운 상태가 지속되고 있다. 2022년 2월 이후 지난 5월까지 16개월 연속으로 우리나라 무역수지는 적자를 기록했는데 여기서 가장 큰 요인으로 지목된 것이 반도체 수출 감소이다. 반도체가 우리나라 전체 수출에 미치는 영향이 가장 큰 품목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반도체산업에 관심이 높은 것은 우리나라뿐만은 아니다. 지난 코로나19 시절 차량용 반도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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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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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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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